한글 수업

한글 빨리 떼기- 받침 없는 동화책 읽기

꼼친 한글 샘 2021. 6. 18. 22:23

안녕하세요.
꼼친(꼼꼼하고 친절한) 한글 샘입니다.

오늘은 한글 수업하면서 아이들이 읽으면 도움될 만한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.

보통 자모음 수업은  아무래도 한글 수업의 초반이다 보니 노래로 따라 부르기도 하고 몸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죠. 그 다음에는 자모음 조합 연습을 하며 낱글자 읽기 연습을 합니다. 그 후 받침 없는 낱말을 익히며 단어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는데요.


제가 앞서 한글 교육에서 이중모음이 나오는 순서가 교재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했는데요.
오늘 가져온 교재는 받침보다 이중모음을 먼저 배웠을 때 유익한 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받침이 아예 없는 동화거든요.



이름하여 <받침 없는 동화>입니다.
받침 글자가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. 그러다 보니 문맥상 특이한 종결어미가 나오기도 하고 전체 내용이 약간 억지스럽기는 하지만 아이들에게 반응은 좋은 책입니다. 왜냐하면 한글을 몇 달 안 배웠는데 이 책을 보면 글자가 눈에 들어오거든요. 읽을 수 있는 글자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이 술술 읽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.
선생님과 엄마가 한 쪽. 귀염둥이 한 쪽 이렇게 읽으며 진도 나가면 됩니다.

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요.

병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제공하고 있고요.

토끼도 채소예요?

아이들의 상상력도 자극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.

다음 동영상은 한글 수업 중에 받침 없는 동화책 읽기 녹음한 거예요.


저랑 한글 수업을 10 회차 정도 하고 나서 받침 없는 동화는 이 정도로 읽었고요.

귀염둥이들이 이중모음을 배웠어도 책을 읽으면서 정확하게는 읽기가 힘들더라고요.
그런데 이 책을 통해 자연스레 음가를 파악하고 또 문장의 흐름에 따라 눈치껏 자연스럽게 읽더라고요.



또 우리가 한자를 눈으로 봤을 때는 음과 뜻을 알지만 막상 쓰려고 할 때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 상태 있죠? 아이들도 그러한 과정을 거치며 점점 받아쓰기가 정확해지는 걸 거친답니다.

결국에는 반복적으로 읽기 연습하는 방법이 최고입니다. 그 단계를 넘어가면 읽으면서 쓰고요.
저는 이 책을 과제로 활용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도가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한글 수업에 사용되는 교재랑 교구. 접근 방법은 정말 정말 다양합니다. 저는 아이들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하지 않고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고민하며 찾아다니며 제시해 줍니다.
앞으로도 더 다양한 것들 많이 보여 드리겠습니다.

지금까지 꼼친 한글 샘이었습니다.


학습 상담과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

한글잡이 공부방

010. 2540. 8674

♡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한글 과외 ♡
♡ 6. 7세 한글 문의 환영 ♡
♡ 초등1학년; 한글 초고속으로 떼 드립니다. ♡